협업 증대를 위한 오픈오피스 인테리어 디자인 아이디어

최근 사무실 인테리어의 대세는 '오픈오피스'입니다. 오픈오피스는 직원들이 하나의 큰 사무 공간을 공유하는 개념으로, 창의력 개발, 아이디어 공유, 팀 간의 공동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가지고 있는 공간 형태입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오픈오피스가 소음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로 인해 직원들은 때로는 집중하기 어려워지며, 생산성이 저하되고 근무 환경에 대한 불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협업을 촉진하기 위한 원래의 취지를 유지하면서 오픈 사무 공간을 어떻게 설계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공동 사무 공간 설계시 협업 방해 요소의 어려움을 해결할 3가지 아이디어'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조화로운 협업 공간 조성을 위해 필요한 것들


소음 레벨

 일반적으로 주변에서 들려오는 높은 소음은 사무 환경에서 가장 주요한 불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옆좌석에서의 대화 소음은 가장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같은 공간을 공유할수록 소음은 더욱 증폭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변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설계 방식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다양한 근무 공간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공간을 이용함을 고려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집중도 높은 업무, 소규모의 즉석 회의, 그리고 좀 더 큰 규모의 대회의실 공간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특히 집중도 높은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이 방해받지 않는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소규모 회의나 브레인스토밍 회의 등이 가능한 구조를 고려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유연 근무가 가능한 시설 

협업과 유연한 근무 형태, 그리고 프리랜서와 계약직 근무자를 적극적으로 고용하는 최근의 근무방식은 사무실 공간을 사용하는 인원수가 그때 그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책상을 놓을 수 있는 여유 공간, 효율적인 WIFI 시설, 근무 시간 이후에도 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리셉션 서비스, 그리고 직원과 다른 팀원들이 빌딩에 출입할 수 있는 권한 등을 고려하여 잘 설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협업 공간을 위한 디자인 아이디어


사무존

효율적인 사무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주업무 공간, 집중 업무 공간, 공동 협업 공간, 소그룹을 위한 공간 등이 분리되어야 합니다. 이는 집중 업무 공간의 소음 레벨을 낮추고 업무 집중도 및 직원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유용한 팁은 사인물 배치, 파티션 또는 스크린 설치, 그리고 각기 다른 존을 바닥카펫이나 가구, 포인트 컬러 등을 활용하여 특성에 맞게 다르게 꾸며 구분하는 것입니다.


흡음에 대한 고려

아직까진 우리나라의 인테리어 업체들은 미적인 측면이나 조명에 비해 공간의 흡음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실내 소음 관리는 특히 공동 사무 공간에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빌딩 내부의 전체 소음 수준을 낮추기 위한 몇 가지 디자인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가죽이나 목재와 같이 소리가 통하기 어려운 표면의 의자보다는 천이 씌워진 의자를 선택하면 흡음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바닥재 선택도 중요한데, 특히 쿠션백킹 카펫은 보행이나 의자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소음을 현저히 감소시켜 주어, 하드 바닥재 대비 최소 3배 이상의 흡음 효과를 제공합니다.


유연한 가구 코디네이션

협업공간의 핵심은 얼마나 효과적으로 직원들간의 소통을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고 그 중 가구 선택이 협업사무환경 조성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듈식 가구는 사용하다 필요에 따라 언제든 재조립할 수 있다는 이점때문에 많이 쓰이는 옵션입니다. 주의할 점은 옮기기 쉬운 가구를 선택하는 것 뿐 아니라 개인별, 그룹별로 사용상의 기술적인 유연성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덧붙여 소소하지만 중요한 사항으로 사무 공간 전역에 인터넷 연결 뿐 아니라 전기 콘센트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되어야 합니다.

 





로그인 의견을 남기기
친환경 건축자재의 기준 :Declare Label과 Red List Free